본문 바로가기
PC수리(OlO52459228)

성북동 컴퓨터수리 성북구 AMD Phenom 2 X4 조립컴의 부팅안되는 증상 해결했습니다.

by 수리맨 2021. 1. 8.
성북동 컴퓨터수리 성북구 AMD Phenom 2 X4 조립컴의 부팅안되는 증상 해결

 

큰 길은 눈이 많이 녹았으나 좁은 골목은 여전히 빙판길이라 아직도 외근이 쉽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성북구컴퓨터수리 마이스터컴입니다.

 

오늘은 바코드 스캐너를 연결한 pc의 점검과 구형 조립컴퓨터에 대한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해볼까 합니다.

대략 10년 전부터 사용하셨다는 AMD Phenom 2 X4 구형PC의 부팅불가 증상 등 조립PC에 문제가 있어 점검받기 위해 성북로_길__에서 컴퓨터 AS 및 수리를 요청해주셨는데요.


방문드려 확인해보니 구형 AMD 쿼드코어 CPU가 장착된 조립컴퓨터였고 윈도우 부팅이 안되고 있었습니다.

얼마 전부터 랜덤하게 부팅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는 고장 증상이 있어 안그래도 불안했는데 성북동에 있는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PC를 집으로 가지고 온 다음부터 아예 안되어 저희 마이스터컴에 문의하셨다고 합니다.

겉보기에는 메인보드 또는 램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았는데 장착된 2개의 램 중에서 1개의 고장 증상이 발견되었습니다.

미리 준비된 다양한 종류의 램 중에서 호환 가능한 램으로 다시 장착해드린 뒤에 정상적인 바이오스 진입이 확인되었네요.

윈도우가 세팅된 하드디스크가 바이오스에서 제대로 인식되는지 확인한 다음 운영체제 부팅을 시도해봅니다.

SSD 없이 구형 하드디스크 만으로 사용하셔서 PC 속도가 느렸으나 몇 달만 더 사용하시다가 새 조립PC나 노트북으로 바꿀 계획이라고 말씀하셔서 여기까지만 작업하고 다음에 약속드린 분이 계신 보문로__길__으로 이동하여 PC가 사용 도중에 갑자기 꺼지는 증상이 있다는 분을 위해 신속하게 점검해드렸습니다.

주변의 사무실에 PC가 있다고 말씀하셔서 고객님댁에서 나와 사무실로 다시 이동하였네요.

평소에는 문제가 없으나 바코드 스캐너를 사용하면 PC가 종료된다고 설명해주셔서 곧바로 컴퓨터 점검과 AS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PC에는 각종 단자에 다양한 주변기기를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한데요.

대표적으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들 수 있지만 이외에도 일반 프린터를 포함한 라벨 프린터와 바코드 스캐너 등 매우 다양한 기기를 연결하여 업무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몇몇 PC 주변기기는 높은 전압을 필요로 하여 파워서플라이와 주변기기의 상성이 좋지 않은 경우 여러가지 이상 증상을 보여준답니다.

스캐너만 사용하지 않으면 큰 문제가 없는 PC이지만 일을 안할 수 없는 사무실 환경이어서 어떻게든 해결해야 한다고 저에게 말씀해주셨는데요.

간혹 메인보드나 기타 부품에 문제가 있어 갑작스런 PC의 전원 종료 증상이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만 이번 경우는 파워서플라이를 교체해보는 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정격 500와트 파워로 교체 후, PC 주변의 환경을 꼼꼼히 살펴보았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여러 개의 멀티 콘센트가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는 환경은 컴퓨터에 좋지 않습니다.

멀티 콘센트에 또 하나의 멀티 콘센트를 연결하는 것을 피해주시고 필요하다면 사무실 전기 공사를 통해 전기 배선에 주의하실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면서 성북동컴퓨터수리 마이스터컴의 오전 작업을 마쳤습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파워서플라이는 대략 1주일 정도 보관하셨다가 PC에 문제가 없으면 바로 폐기하시라고 조언해드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