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정보

백신을 설치했는데 왜 컴퓨터바이러스에 감염될까?

by 수리맨 2022. 7. 28.

고객에게 심심찮게 듣는 말 중에 하나는..

백신을 설치했는데 왜 컴퓨터바이러스에 감염될까요?

라는 질문이다.

 

이 때 나는 이렇게 답변하곤 한다.

이 세상에 완벽한 백신 프로그램이 있다면 아무도 컴퓨터바이러스 증상을 경험하지 않을 겁니다.

.

.

.

그동안의 경험으로 보아 PC에 컴퓨터바이러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운 좋게 V3나 알약 등의 컴퓨터바이러스 백신으로 치료 및 삭제가 된다 하더라도

 

윈도우 시스템에는 이미 치명적인 손상과 동시에 갖가지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조금은 다른 이야기지만

 

랜섬웨어의 경우에는 감염 즉시 각종 파일의 암호화로 인해

 

백신을 통한 치료와 삭제, 암호화 복구가 불가능하다.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서~

도대체 왜 백신을 설치했는데 왜 바이러스에 감염될까?

매 달 수많은 컴퓨터바이러스, 악성코드, 멀웨어 등이 발견된다고 한다.

 

새로운 컴퓨터바이러스가 발견되면 백신프로그램이 즉시 해결할 수 있을 리 만무하다.

 

짧게는 며칠, 길면 한 달 이상이 지나야 특정 바이러스를 해결할 수 있는

 

컴퓨터바이러스 백신의 기능이 추가된다는 것이다.

 

또한 백신 엔진의 특성 상 특정 컴퓨터바이러스는 잘 잡아내면서도

 

반대로 그렇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 등 백신 엔진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미 엉그러진 윈도우 시스템파일 손상은

 

해결하기 정말 쉽지 않다.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를 평소 꾸준히 실시하고

 

PC 시스템에 문제가 될 만한 사이트 접속이나 파일 내려받기는

 

최대한 지양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