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

검정고무신 작가님 별세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by 수리맨 2023. 3. 12.

검정고무신 작가님 별세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인기 만화 검정고무신의 이우영 작가님께서 별세하셨다고 합니다.

 

11일 저녁 7시 쯤 인천 강화군 자택에서 가족 분의 신고로 경찰과 소방 당국이 확인한 결과 이미 별세하신 상태였다고 밝혀졌는데 안타깝게도 사인이 '극단적 선택' 이라고 밝혀져 많은 검정고무신의 팬들께서도 슬퍼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별도의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평소에도 작가님께서 큰 문제는 없었지만 저작권 소송을 겪게 되면서 스트레스를 받았던 것 같다는 이야기가 있군요.

 

안타까운 결과

알고 보니 2019년 인기 만화 검정고무신으로 인해 공동 저작권자들과 수익 배분 소송이 있었고 이로 인한 법적 다툼이 결국 이렇게 안타까운 결과로 이어진 듯 보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1992년부터 2006년까지 소년챔프에 연재된 검정고무신은 60년대 서울을 배경으로 한 초등학생 기영이와 중학생 기철이를 중심으로 한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코믹하게 그린 만화로 tv 에니메이션 화로 인해 한동안 국민만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인기를 끌게 된 작업입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만화임에도 불구하고 60년대 대한민국 국민의 희노애락을 코믹하게 구성하였던 검정고무신은 한동안 저 뿐만 아니라 저희 가족과 함께 찾아 보던 인기 애니메이션이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막 뉴스로 접하여 매우 당황스럽네요.

 

제가 알기로는 이우영 작가님의 대뷔작이 검정고무신으로 알고 있는데 그만큼 해당 작품에 관한 애착이 강했던 상황에서 저작권 소송에 휘말린 것이 이번 사건의 원인었지 않나 생각되어 무척 안타깝습니다.

다시 한번 검정고무신 작가님의 별세 소식을 접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